본문 바로가기
TMI 뷰티 리뷰

선크림 각 성분의 역할 정리: 물, 지방, 향료, 자외선 차단 물질 (유기자차 or 무기자차)

by 사양모아 2021. 1. 29.

선크림 각 성분별 역할 알아보기


선크림은 모든 크림성 화장품과 같이 물, 지방 그리고 향료로 구성되어 있고, 여기에 자외선을 산란 혹은 차단 시킬 수 있는 성분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들은 없어선 안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각 성분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은 크림을 쉽게 바를 수 있게 만들고, 너무 두꺼운 지방층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에 수분이 침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크림은 60~80 %정도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서 박테리아와 세균의 이상적인 서식처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화장품에는 방부제가 들어있습니다.

지방
크림성 화장품에서 지방 성분은 대부분 바세린, 라놀린 (양털 기름), 식물성 기름을 사용합니다., 지방 성분의 역할은 피부 표면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하고, 상피세포에 이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물 성분과 지방성분은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유화제 또한 필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계면활성제가 유화제 입니다. 유화제의 힘을 빌어 물과 기름이 섞이게 되면 하얗고 탁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계면활성제는 물과 친한 친수성 부분과 지방과 친한 소수성 부분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분자입니다. 이들은 물과 기름의 경계를 안정시키고, 기름방울을 미세한 입자로 바꾸어 물에 용해되도록 돕습니다.

향료
여러 성분의 화학 원료들이 섞이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고약한 냄새를 가리기 위해 거의 모든 화장품에는 향료가 들어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물질 (유기자차? 무기자차?)
태양광선의 자외선은 UV-A와 UV-B로 두 가지 종류의 자외선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 피부의 노화는 장파장인 UV-A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이들은 피부 깊숙이 침투해서 피부에 손상을 줍니다. 또한 UV-A와 UV-B 모두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크림에는 두 유형의 자외선을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산란제가 첨가되게 됩니다. 이러한 산란제는 유기화합물이나 진크옥사이드(산화 아연)이나 티타늄옥사이드(이산화타이타늄) 등의 무기물이 사용됩니다. 이 때, 유기화합물을 사용하면 유기자차, 무기물을 사용하면 무기자차로 불리웁니다. 요즘에는 두가지 모두 섞은 제품도 출시되어 혼합자차?라는 이상한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