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착용 상태에서 사워, 해도 될까..?
안녕하세요
새벽공장입니다. 오늘은 제가 지난번에 포스팅한 애플워치3에 관련해서 자주 유입되는 검색어를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제 눈에 자주 들어오던 키워드는 바로
'애플워치 샤워' 입니다.
과연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샤워를 할 수 있을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정답은 '가능하지만 권하진 않는다'입니다.
애플워치3의 생활 방수 등급은 ISO 표준에 따라 50m의 생활 방수 등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애플워치 1는 IPX7 으로 수심 1m 정도 아래에서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 방수 등급이었는데 애플워치2 부터 생활방수등급이 매우 향상되어 50m까지 가능 하다고 합니다.
보통 스마트폰의 방수등급은 보시기에 친숙한 IP67, IP68 의 표시가 되어 있는데, 애플워치의 경우 애플워치의 방수 수준에 걸맞는 표준 등급이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냥 IP68보다 더 방수가 잘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애플측에서는 수쿠버 다이빙 같은 활동은 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애플워치 2와 애플워치 3는 수영을 하는데 최고의 파트너로 불리웁니다. 우수한 방수 성능을 바탕으로 착용한 후 수영을 하면 어떤 포즈로 수영을 하고 있고 얼마의 칼로리를 소모했는지 쉽게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 샤워 할 동안은 애플워치를 사용하면 안될까요? 바로 수증기와 비누 거품 때문입니다. 애플워치는 자체 스피커와 마이크가 내장 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 거품이 들어가면 방수가 되는 이음새와 음향 멤브레인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 매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수증기 또한 문제입니다. 수증기는 스피커나 마이크의 내부로 파고들어 내부 부품을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우나 또는 한증막에서 사용 하시면 안됩니다.
이런 결과에 다소 실망하셧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는 충전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애플워치는 생활 할 때는 물론 잠잘 때도 pillow같은 어플을 설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착용하고 다니면 좋습니다. 하지만 샤워할 때는 착용하면 위험하니 그 때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충전 속도가 매우 빨라서 샤워 하시고 나오시면 충분히 충전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손목쪽에 디지털 크라운이 가도록 착용하세요 그러면 마이크와 스피커가 몸쪽으로 향하게 되어 손을 씻을 때 비누 거픔이 마이크와 스피커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왼손에 착용하면 더 좋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워치에 관한 팁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댓글